❓️심각한 녹색맹 개발자는 게임을 어떻게 고쳤을까? 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세계 최대 컨퍼런스 및 박람회인 Game Developer Conference (GDC)의 2019 발표 영상입니다. ❗️어떠한 문제가 있을까? 실제로 심각한 녹색맹을 지닌 개발자가 삶에서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비디오 콘솔 게임에서는 어떠한 이슈가 있었는지 공유합니다. 먼저 발표자인 Douglas Pennant가 공유한 재미있는 사례부터 볼까요? (1) 볼이 붉어진다는 것이 만화적 효과인 줄 알았지 실제로 볼이 붉어지는 줄 몰랐다는 점 (2) 고기의 익힘 정도를 파악하기 어렵기 떄문에 언제나 웰던을 먹는다는 점 살짝 웃으며 들을 수 있는 생활 속 색약 이슈 뿐만 아니라 (1) 붉은색과 초록색으로 표현된 LED 장치가 매우 헷갈린다는 점 (예) 전화를 거절할 때의 붉은색 표시 / 전화를 받을 때 보이는 초록색 표시) (2) 각각 붉은색과 초록색 옷을 입은 각기 다른 팀의 축구 선수가 구분되지 않는다는 점 등 미디어 내 여러 색약 사례를 이미지와 함께 풀어냅니다. (뉴닉 앱에서는 이미지를 하나만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참 아쉽네요) 비디오 콘솔 게임의 색약 이슈로 총 네 가지를 제시합니다. (1) 팀 구분의 어려움 (아군과 적군의 색상) (2) UI, 캐릭터, 게임 환경 간의 구분 어려움 (3) 퍼즐 게임에서의 어려움 (애니팡과 같은 게임에서의 큐브 구분 어려움) (4) 색상으로만 표기한 UI 정보 🎮직접 고쳐나간 Halo Wars 2 Halo Wars 2 비디오 콘솔 게임에서 색약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1) 팀 컬러 (2) 미니맵, (3) 캠페인 (3) 블리츠 카드 UI를 수정한 사례가 공유됩니다. 기존 초록색 아군이 미니맵에 있고 붉은색 적군이 다가올 때 색약자 입장에서는 아군과 적군에 구별되지 않았습니다. 게임 내 팀과 미니 맵에서 표시되는 각 팀의 색상 명확하게 구분될 수 있도록 색약 접근성을 높인 것이죠. 또한 게임에서 나타나는 게임 카드 내 표시, 공격 효과의 색상 또한 수정하여 색약자 또한 문제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문제파악과 해결 이 영상의 목차는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한 사례를 공유하며 전형적인 문제 해결 (problem solving) 구조로 전개됩니다. 1. 색맹 (color-blindness)가 무엇인가? 2. 비디오 콘솔 게임에 어떤 색약 이슈가 있는가? 3. Halo Wars 2에 색약 접근성을 높인 개발 사례 공유 4. 왜 색약 접근성을 높이기 어려운가? 5. 어떻게 색맹을 위한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가? 무언가 변화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해결해나가야하는 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이 모든 과정을 아우른 발표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나중에 저도 이런 발표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라고 느끼기도 했고요. 👉링크는 여기에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에서 발표 영상을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https://www.youtube.com/watch?v=KbFs9ghIIE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