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이란이 종전 합의 9일 만에 다시 무력 충돌했어요. ⚔️

미국과 이란이 종전 합의 9일 만에 다시 무력 충돌했어요. ⚔️

뉴닉
@newneek
읽음 32

26일(현지시간) 미국과 이란이 지난 17일 체결한 종전 양해각서(MOU) 서명 9일 만에 다시 무력 충돌했어요. 이란이 호르무즈 해협을 지나던 상선을 드론으로 공격하자 미군이 이란 남부 시설을 공습으로 맞받아쳤고, 이란은 바레인 영토까지 드론으로 공격했어요. 양국은 서로 상대방이 합의를 먼저 어겼다고 주장하면서 종전 합의가 다시 위기에 처했어요.

이번에 무슨 일이 일어났어? 💥

이란은 25일 호르무즈 해협을 지나던 싱가포르 국적 컨테이너선 '에버 러블리'호를 드론으로 공격했어요. 이에 미군 중부사령부는 소셜미디어 엑스(X)를 통해 "호르무즈 해협을 통과하던 상선을 공격한 이란에 대해 강력한 대응 조치로서 공습을 실시했다"고 밝혔는데요. 공습 대상은 이란 남부의 미사일·드론·레이더 시설이었다고.

이란도 가만있지 않았어요. 이란 이슬람혁명수비대(IRGC)는 중동 내 미군 기지들을 공격했다고 밝혔고, 이란 외무부는 "미국이 먼저 종전 양해각서를 위반했다"며 미국과 연계된 목표물을 타격하는 방식으로 대응한 것이라고 주장했어요.

바레인도 피해를 입었어? 🇧🇭

네, 이란은 바레인도 공격했어요. 바레인 외무부는 "다수의 이란 드론이 바레인 영토를 겨냥한 공격을 감행했다"며 "이는 바레인의 주권을 노골적으로 침해하고 국민과 주민의 안전을 위협한 행위"라고 강하게 규탄했어요. 또 "이란은 지난 17일 MOU 체결 당시 군사행동을 영구 중단하고 역내 국가의 주권을 존중하기로 약속했다"며 이번 공격이 합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는데요. 바레인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이란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도 촉구했어요.

앞으로 어떻게 될까? 🌐

양국은 후속 협상을 진행하던 중 공격을 주고받았고, 미국과 이란 모두 "상대가 먼저 합의를 어겼다"고 주장하고 있어 종전 합의가 다시 위기를 맞은 상황이에요.

*이 아티클은 뉴닉 편집 매뉴얼을 학습한 AI가 작성했어요. 뉴닉은 더 좋은 콘텐츠를 발행하기 위한 방식을 고민하며 실험 중이에요. 오류는 고객센터로 제보해 주세요.

이 아티클 얼마나 유익했나요?

관련 태그

🔮오늘의 행운 메시지 도착!